교육특색

꿈과 끼를 키우는 독서 교육


1. 목적 

독서 생활 및 양서 추천을 통해 건전한 독서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책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다양한 독서를 통해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독후 감상문 활동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 및 의사소통 능력과 표현 능력을 신장시킨다.


2. 운영 방침


(1) 학생들이 가고 싶은 도서관 만들기


(가) 개가식 도서실 운영

①도서위원과 함께 서가 총 정리(학년별 도서 분류)

②학년별 필독 및 권장 도서 선정

③개방시간 : 학기 중 08:00-­16:00(1인당 2권)

방학 중 매주 월, 목요일 9:00-­11:30/ 13:00-15:00 (1인당 3권)


(나) 도서 대출카드 제작 및 활용

①대출 및 반납일 : 매일

②대출기간 : 3일간

③대출권수 : 1인당 2권

④담당 : 도서관 담당자(도서위원을 선정하여 도서실 운영을 학생 자치적으 로 운영하게 한다.)

⑤기타 : 도서 대출부 기록 철저

  

(2) 도서 확보  관리

 (가) 도서 자체 구입

 (나) 학부모회, 동문회 대상으로 가정통신문 발송 등을 통한 도서기증운동 전개

 (다) 한국내 전자 도서관과의 연계



(3) 세부 실천 계획

실천 내용지도 내용대상시기담당
독서 교육 활성화 기반 조성▶ 학급의 독서하는 분위기 조성-학년별 필독 도서목록 안내 ▶다양한 독서활동 정보 제공-독서의 필용성, 책의 올바른 선택 방법, 독서 방법, 독서실 이용방법 지도-독서의 다양한 활동지도 ▶점심시간 중 도서 대출의 활성화전교생 연중  담임 및 담당  
독서교육행사의 내실화독서 우수자 시상▶다양한 방법으로 독후 감상을 독서록에 기록하고 누가된 수를 확인하여 시상1) 시상 시기 : 7월 3주, 12월 4주2) 방 법◇ 1-2학년 : 금장 70, 은장 50, 동장 30◇ 3-4학년 : 금장 60, 은장 50, 동장 30◇ 5-6학년 : 금장 40, 은장 30, 동장 20 ▶ 다독상 : 각반에서 금장 중 독서량이가장 많은 학생 1명초등부연간 담임 및 담당
▶ 각 학년 별 권장 도서 및 필독 도서 제시(3월)▶ 독서 카드 및 독서 기록장 작성법 지도(3월)▶ 독서 카드 작성 점검(매월)▶ 독후 감상문 쓰기 대회 개체(10월)▶ 독서 기록장 우수 작성자 선발 시상(12월)중등부연간국어교사
독서의 날 행사▶독서를 장려하는 의미로 우수 독후 작품을 학급별로 접수하여 도서관에 전시(팝업 북 만들기, 책표지 만들기, 독서광고 만들기, 도서퀴즈)을 각 학년에 맞게 실시.초등부 11월 담임 및 담당